"자율주행차 개발, 장기적인 계획 수립 및 제도 정비 필요" 지적
글로벌 완성차 및 부품업체들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국가 차원의 장기적인 연구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법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무인주차, 군집주행 등 초보적인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산·학·연·관의 준비는 아직 미진하다는 분석이다.
자율주행은 차세대 스마트카의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자동운전에 의한 교통사고 저감, 교통 약자 보호 등을 위해 기술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이 같은 기술 개발은 볼보 등 유럽 완성차 및 부품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다.
실제 볼보는 운전자 없이도 차량이 스스로 빈 공간을 찾아 주차하고, 운전자가 호출하면 운전자가 내렸던 장소까지 알아서 주행하는 무인 자동주차 기술을 최근 선보였다. 이 업체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부품업체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토대로 고속도로에서 선두 차량을 뒤따르는 자동차가 자동으로 주행하는 개발 프로젝트도 성공했다.
이 같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레이더, 카메라, 스캐너 등 다양한 센서와 엔진 엑추에이터, 제어시스템 등 광범위한 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도 완성차 및 부품업체들의 능동안전 기술 탑재 및 센서 국산화가 진행 중이지만, 해외 경쟁업체보다는 뒤쳐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자동차가 차간거리유지, 전방충돌경보, 차선이탈방지 등 초보적인 자율주행 기술은 이미 양산차에 적용하고 있지만, 정밀 센서와 인식 기술 등 기반 기술은 취약한 것이 사실”이라며 “국가 차원의 장기적인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표준화와 관련 법규를 논의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검증 방법과 시험 라이선스, 표준화 및 기술 적용범위 등이 대상이다. 또 자율주행 차량 사고시 책임 소재에 대한 법규도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레이더, 레이저, 영상처리 등 핵심 요소기술에 대한 국산화와 함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정부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며 “자율주행 관련 법규와 제도도 미리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국내 완성차 업체의 자율주행 기술 현황과 국가 차원의 과제를 짚어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김효석 현대자동차 이사는 17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주최하는 대·중소기업 상생 포럼에서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부품 국산화와 제도 정비 등 주요 이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무인주차, 군집주행 등 초보적인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산·학·연·관의 준비는 아직 미진하다는 분석이다.
자율주행은 차세대 스마트카의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자동운전에 의한 교통사고 저감, 교통 약자 보호 등을 위해 기술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이 같은 기술 개발은 볼보 등 유럽 완성차 및 부품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다.
실제 볼보는 운전자 없이도 차량이 스스로 빈 공간을 찾아 주차하고, 운전자가 호출하면 운전자가 내렸던 장소까지 알아서 주행하는 무인 자동주차 기술을 최근 선보였다. 이 업체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부품업체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토대로 고속도로에서 선두 차량을 뒤따르는 자동차가 자동으로 주행하는 개발 프로젝트도 성공했다.
이 같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레이더, 카메라, 스캐너 등 다양한 센서와 엔진 엑추에이터, 제어시스템 등 광범위한 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도 완성차 및 부품업체들의 능동안전 기술 탑재 및 센서 국산화가 진행 중이지만, 해외 경쟁업체보다는 뒤쳐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자동차가 차간거리유지, 전방충돌경보, 차선이탈방지 등 초보적인 자율주행 기술은 이미 양산차에 적용하고 있지만, 정밀 센서와 인식 기술 등 기반 기술은 취약한 것이 사실”이라며 “국가 차원의 장기적인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표준화와 관련 법규를 논의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검증 방법과 시험 라이선스, 표준화 및 기술 적용범위 등이 대상이다. 또 자율주행 차량 사고시 책임 소재에 대한 법규도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레이더, 레이저, 영상처리 등 핵심 요소기술에 대한 국산화와 함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정부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며 “자율주행 관련 법규와 제도도 미리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국내 완성차 업체의 자율주행 기술 현황과 국가 차원의 과제를 짚어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김효석 현대자동차 이사는 17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주최하는 대·중소기업 상생 포럼에서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부품 국산화와 제도 정비 등 주요 이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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